오르비 (2/2)
상위권 수험생이 대상 ! < 커뮤니티 > |
2017년 제19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그러했듯이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다가오면서 2021년 하반기 들어 정치글 비중이 높아지는 추세이다.
운영자는 정치적인 성향을 잘 드러내지 않는 편이나 21대 총선 당일 올린 글이나 freedom is not free 같은 글로 미루어 볼 때 중도 내지는 중도우파 정도로 보인다. 2020년 여름에 어떤 댓글에서 조국, 조민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을 한 적도 있었다. 2020년 8월 공공의대와 의대 증원으로 인한 의사 파업 사태 때 운영진 B 을 비롯 상당수 회원들이 의사 편에 섰다.
운영진이 의사 편에 선 것은 설립자 lacri(이광복)가 전직 의사이기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는 하다. 오르비는 수만휘, 디시인사이드 등과 함께 이슈 초기부터 의사 편에서 의사 파업 사태를 바라본 커뮤니티였다.
여러 다른 커뮤니티들이 국내 최대 커뮤니티인 디시인사이드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과 마찬가지로, 오르비도 과거에 비해 점차 디시인사이드의 영향이 커지고 있고, 현재에 들어서는 디시인사이드의 국내야구 갤러리와 거의 동일한 대안 우파 사이트가 되었다.
2015~2018년 정도까지만 하더라도 오르비에서 디시인사이드의 문화가 그렇게 강하지 않았으나, 2020년 이후 디시인사이드의 입시 관련 갤러리들과 오르비를 동시에 이용하는 유저의 비율이 늘면서 디시인사이드 문화가 오르비에서도 통용되는 모습이 보인다.
다만 디시인사이드 문화는 2020년 하반기에서 2021년 상반기 사이에 피크를 찍었으며, 2021년 하반기 이후에는 개추와 같은 디씨 용어나 디시인사이드 유래 유행어 정도를 간간히 볼 수 있는 정도고 2020년 경만큼 디시인사이드 색이 강하지는 않다.
특히 정치적으로는 오르비가 여전히 보수 성향이기는 하지만 디시인사이드와는 그 정도나 결이 다소 다르다.
전교조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편이다.
게시판 관리자는 이렇게 오르비에서 디시인사이드 문화가 통용되는 상황을 막기 위해 2021년 1월 한시적으로 강화된 게시판 관리 규정 적용을 했고, 실제로 그 이후 지나치게 노골적인 디시인사이드 발 게시물들은 전보다 메인으로 못 가는 편이었지만 관리자가 바쁜 원서철에 대선이 겹치다 보니 여성 인권은 절반만 줘야 한다는것 같은 극단적 글도 가는 편이다. 또 꼭 정치글이 아니더라도 수험생들에게 영향을 미칠 만한 자극적인 메타들 또한 운영자가 발빠르게 메인에서 내리는 편이다.
정치적 편향 문제 등 성향 보다는 문제점에 가까운 관련 사항은 오르비스 옵티무스/문제점에 정리할 예정 이다.
윤석열 취임 이후에는 여러 실책들과 공약 뒤집기, 이준석 쳐내기 등이 겹치며 전체적으로 반윤 성향이 강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친윤 성향의 유저들도 많아져 전체적으로는 비등비등한 상황이었다. 그러나 윤석열의 수능 관련 개입 사태 이후 커뮤 여론이 말 그대로 폭발해 이후에는 완벽한 반 윤으로 돌아섰다. 심지어 윤 대통령이 장어에 물렸다는 기사 댓글에 암살 아깝다는 식의 댓글이 달리기도 하는 등… 아무래도 본질이 입시 사이트이다 보니 교육 문제가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듯하다.
https://hopefortodayplus.com
khg070@gmail.com / hibiscus070@msn.com
4.2. 다른 커뮤니티와의 관계
오르비는 수만휘를 공부 못하는 학생들이 꿈만 꾼다는 비아냥으로 꿈만휘라고 부른다. 5등급이 1등급을 가르치는 곳이라는 것도 수만휘에 대한 인식 중 하나이며 수만휘에도 성적에 따른 등급이 있으나 오르비에 비해 커트라인이 낮은 편이며 성적이 더 낮은 학생이 높은 성적대 학생에게 조언을 해주는 모습을 가끔 볼 수 있다.
포만한의 경우 오르비 출신 수학 저자들이 만든 사이트이기도 하고 개설 초기에 오르비 유저들이 대거 이주해서 초기 회원군을 형성했기 때문에 동질감이 강한 편이었으나 최근에는 포만한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저자들이 오르비북스가 아닌 시대인재북스에서 출판하는 경우가 많아 오르비에서 활동하는 빈도가 줄어들었고 오르비에서도 포만한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면 모아보기에서 게시물이 노출되지 않는 등 언급이 잘 되지 않고 있다.
2020년 이후 이용자 교집합이 늘어가면서 개추 ㅋㅋ 등의 용어나 밈들이 수입되거나 디시의 개념글이나 이념글에서 정치글이 유입되었다. 다만 2021년 초 관리자가 강화된 게시물 규정을 적용해서 디시인사이드 문체가 포함된 글을 금지하는 등 개입에 나섰다.
https://hopefortodayplus.com
khg070@gmail.com / hibiscus070@msn.com
5. 오르비/주요 이슈
오르비스 옵티무스와 연결되어있는 독학재수학원 오르비학원이 있다. 강남 대치동에 위치한 오르비학원은 관리형 독학 재수학원으로 현역(고3), N수생한테 알려져 있다
https://hopefortodayplus.com
khg070@gmail.com / hibiscus070@msn.com
6. 자주 쓰이는 용어
커뮤니티가 늘 그렇듯이, 오르비에도 커뮤니티 용어가 있다. 다음은 그 명단이다 다른 곳에서 발원한 평범한 유행어가 많다. 일부 용어는 다른 입시 커뮤니티들과 겹치며 2021년 기준 디시인사이드, 포만한 과 생각보다 많은 단어가 겹친다.
그님대
그래서 님 대학이?의 준말. 주로 키배 뜰 때 사용한다. 지하철 1호선 노인들 현피로 치면 니 나이가 몇이고? 정도에 해당하는 사자후. 무엇보다 성적과 학벌이 중요한 오르비의 한 단면을 반영하는 표현이라 할 수 있다.
기만
사전적 의미와는 다르게 사용된다. 누가 봐도 잘 나거나 사정이 좋은 사람이 못난 척, 힘든 척을 하는 것을 일컫는다. 허세의 반대 정도 의미라 보면 쉽다. 성적표 상위 0.1~0.3% 인증을 받은 에피 회원이나 서울대, 의대 재학생들이 기만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에기피만'('에피기만'에서 글자를 섞음)이라고 한다.
뀨뀨대
서울대학교를 일컫는 말. 기원은 이 글 참조. 오르비는 매년 물갈이가 되어서 그런지 요즘은 잘 안 쓰이지만 서울대 배지에는 이 흔적이 남아 있어 뀨뀨대의 어원을 묻는 질문글이 종종 올라온다.
독포
규정 위반시 부여하는 벌점의 이름이 poison point라서 이렇게 불린다.
산화
100점 이상의 독포를 받아서 계정이 정지된 상태를 말함. 삲와, 산와, 전자를 잃다 등으로도 쓰인다.
옯창
오르비 헤비 유저를 일컫는 말, 일부 회원은 옯신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옯챗
오르비 메인화면 오른쪽에 있는 채팅방을 의미한다.
옯하
오르비 하이. 커뮤니티 내 인사표현
이륙, 26
오르비에서는 "좋아요"를 많이 받으면 딥피드(DeepFeed) 상단에 올라가거나 추천 태그가 붙어서 "오늘 많이 읽힌 글"에 올라가 더 많이 조회된다. "이륙시켜드립니다", "이륙부탁", 혹은 그냥 간단하게 "26" 같은 식으로 쓰인다.
젖지
오르비의 관리자 중 한 명인 Judge를 일컫는 말. Judge의 프로필 사진이 대머리 남성이라 '젖지 대머리'와 같은 밈이 있다.
훌리
특정 대학의 평판을 의도적으로 높이거나 낮추기 위해 활동하는 유저를 일컫는 말. 훌리건의 약자.
다양한 야민정음
퍄퍄, 머치동, 윾머벨, 윽건, 팡일, 띵학
GOAT
Greatest of all time의 줄임말. 대단한 사람이나 사건을 접했을 때 그에 대한 감탄사로 쓰인다. 변형된 용법으로 곹, 갓, DSG(dog sheep goat = 개씹갓, GOAT의 강조표현)
https://hopefortodayplus.com
khg070@gmail.com / hibiscus070@msn.com
7. 오르비스 옵티무스/문제점
https://hopefortodayplus.com
khg070@gmail.com / hibiscus070@msn.com
8. 오르비/사건 사고
https://hopefortodayplus.com
khg070@gmail.com / hibiscus070@msn.com
9. 오르비/상품과 서비스
https://hopefortodayplus.com
khg070@gmail.com / hibiscus070@msn.com
10. 기타
가끔 자정~새벽3시 사이에 인증대란이 벌어진다. 회원들이 셀카로 찍은 사진이 포함된 글을 연이어 올리는데, 얼굴 전체가 나온 경우에는 보통 1~2분 후에 삭제한다. 사실 인증 사진에 대한 댓글 반응은 대체로 관대한 편이다.
평타 이상만 되어도 '존예'라는 댓글이 달리며 후하게 평가해주는 편이며, 댓글이 달리지 않으면 평타 이하라는 평가를 해준 것으로 보면 된다. 참고로 평소 활동하는 회원에 비해 여성 회원의 비중이 높은 편이며 글을 삭제하더라도 구글에서 회원들이 인증한 사진을 볼 수 있으므로 인증할 때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
입시 커뮤니티다 보니 사진이 아니라 성적표를 인증하는 일도 많다. 설립자이자 대표이사인 이광복이 직접 성적표를 인증한 사례도 있다. 서울대 의대 합격 당시 받았던 성적표와 의대 1학년 시절 심심풀이로 문과 수능 시험을 봐서 서울대 법대 커트라인보다 15점 높은 성적을 받은 것을 인증했다. C
디시인사이드 만큼은 아니지만 가끔 노무현 드립이 보이기도 한다. 물론 운지같은 고인드립 요소가 섞인 드립은 거의 없고 대부분 작통권 연설과 같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발언들을 패러디 한 드립이 대다수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 당시 가장 많은 추천수(302,635명)를 기록한 청원 "자주포 폭발사고로 전신화상을 입은 장병을 치료해 주시고 국가유공자로 지정해 주십시오"는 오르비에 올라온 게시물을 오르비 설립자인 이광복이 보고 나서 올린 청원이다. 결국 이찬호 병장은 국가유공자로 지정 되었다.
학과나 직업에 대한 전망과 관련된 글을 접하게 되거나 댓글을 통해 조언을 구하고 싶으면, 상대의 배지와 그 사람이 과거에 썼던 글이나 활동 내역을 보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인지 고려하는 것이 좋다.
가령 한의대 배지가 있는 사람이 한의대나 한의사 현실에 대해 글을 올리면 그런 배지가 없는 회원이 말하는 것에 비해 신뢰성이 높을 것이다. 반면 한의대에 비판적인 내용의 댓글이 있는데 의대 배지가 있는 회원이라면 어느 정도 가려 들어야 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서울대 배지를 달고 있는 회원이 서울대에 대한 글을 쓰거나 답을 하면 일반 회원에 비해 더 신뢰해도 될 것이다. 다만 학과나 직업에 대한 전망은 수험생 사이트뿐만 아니라 직장인이나 박사과정 학생들이 활동하는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서도 정보를 골고루 얻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남초 입시 커뮤니티 중 가장 유명하다 보니 대학입시와 관련없는 남초 커뮤니티에서 대학서열 내지 수능, 입시 관련 떡밥이 돌면 여기가 오르비냐는 댓글을 자주 볼 수 있다.
오르비는 유니세프, 국경없는의사회, 유엔난민기구에 1억원 이상을 기부했다.
진학사가 금지어로 지정되어있다. 진학사라는 단어가 들어간 글을 쓰려고 하면 안내문이 뜨며 게시를 못하게 한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https://hopefortodayplus.com
khg070@gmail.com / hibiscus070@msn.com
'대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만휘 (3/4) [입시/수능/입학] (0) | 2024.08.19 |
---|---|
수만휘 (2/4) [입시/수능/입학] (0) | 2024.08.19 |
수만휘 (1/4) [입시/수능/입학] (0) | 2024.08.19 |
입시 3대 포탈 [입시/수능/입학] (1) | 2024.08.19 |
오르비 (1/2) [입시/수능/입학] (1) | 2024.08.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