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입시 3대 포탈

 

파트: 입시 커뮤니티

 

목차
1. 간단하게... 2. 구성원 3. 그 외...

 

1. 개요

 

3이나 학부모, 또는 예비 수험생들이 주로 모여 활동하는 대학입시 커뮤니티 중 대표적인 3곳인 오르비, 수만휘, 수갤을 뜻했던 말인데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오르비스 옵티무스

2002년경부터 실질적으로 가장 영향력이 큰 입시포탈이 되었다. 최근 규모가 더욱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서 미래가 밝다. 2010년 무렵 잠시 쇠퇴의 길을 걷다 출판사 + 인강 사이트로 변신한 이후 점점 커져서 지금은 최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봉투 모의고사와 블록체인으로 돈을 엄청 긁어모았다

 

수만휘

다른 두개와 다르게 수시 위주의 네이버 카페. 사실 2006년 이전에는 수만휘 대신 수재모(수능 재수생 모임)라는 다음카페가 이위치를 차지했었으나(같은 이름의 네이버 카페와는 무관) 더 오래 전에는 이투스 사이트 수험생 게시판이 커뮤니티 역할을 했던 적이 있었다.

 

수능 갤러리

한때 수능 갤러리 대신 공신닷컴을 꼽기도 하였으나, 공신닷컴은 2012년 이후 실질적으로 운영중단 되었고 현재 기준으로 수갤은 문과 갤러리, 한석원 갤러리, 윤도영 갤러리 윤도영통합과학시스템으로 쪼개짐에 따라 본래 수갤은 3대에 낄 수 없을 정도로 다소 규모가 작아졌다. 그러나 오르비, 수만휘는 최대 커뮤니티 자리를 유지 중이다.

 

대학편입학 네이버카페 독편사, 수학에 특화된 포만한3대까지는 아니더라도 대형 입시포탈에 포함된다.

 

2. 구성원

 

기본적으로 수험생이 아닌 이상 거의 올 일이 없지만, 실제로는 상당한 유동인구가 몰리다보니 검색을 통해 유입된 일반인들도 오고, 대학을 간 뒤에도 잊지 못하고 찾아오는 대학생들도 온다.

 

다만 입시 끝난 대부분의 대학생은 자기가 또 반수나 편입을 준비하지 않는 한 커뮤니티를 탈퇴하거나 그저 유령회원으로 남게 되기 때문에 기만이나 배지 달고 연애 해보고 싶어서나 물론 될 놈은 이미 됐다 빨림을 받으려고 오는 경우가 많다.

 

사교육 종사자들도 오며, 교사나 학부모들도 오고, 대학 교직원들과 각종 댓글 알바들까지 오는 곳이므로 수험생만 있는 것이 아니라 나름 다양한 사람들이 많다.

 

3. 그 외...

 

지거국 1학년인데 반수해서 이대 가능할까요? 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다음과 같을 거라는 나름 빅데이터에 기반한 밈이 있다.

 

오르비: 이화여대는 뭐하러 가나요? or 공부 상담해 드릴 텐데 1:1 채팅으로 연락드려도 될까요?

 

수만휘: 물론이지! 나도 5등급으로 동네 학교 와서 서울대 준비하는데 우리 다 같이 힘내서 합격하자!

 

수갤: XX 보여줘

 

필요한 정보만 찾고 바로 빠져 나오는 게 상책이다. 수험생 커뮤니티가 저 연령층과 찐따 대학생들이 많아서 정보 자료 이외 뻘글은 친목글, 시비글이 많은 편이다. 혹시 기만하는 사람을 보더라도 자랑할 데가 없어서 커뮤니티에라도 자랑하는 불쌍한 자라고 생각하자.

 

최근 들어서는 포만한, 일스카이, 꿀탐, 라플라스 클럽, 로물콘, 스레딕 공부판 등 다양한 커뮤니티와 함께 김과외 등과 같은 과외 플랫폼이 성장하고 있다. 포만한은 수학 과탐, 로물콘은 입시관련 질문하기 좋다. 일스카이일반고 위주의 카페라는 점이 큰 강점이고, 최근 오르비나 포만한 고닉들이 빠른 속도로 유입중이다. 스레딕 공부판완전 익명이라는 점에서 솔직한 Q&A가 가능하다.

 

최근에 들어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사어. 더 이상 3대 사이트가 입시 커뮤니티를 표상한다고 볼 수 없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3대포탈 중 한 축이었던 수능 갤러리는 망갤화되어 그 자리를 한석원 마이너 갤러리가 차지했고, 시간이 흐르며 3대 포탈에 맞먹을 만큼 규모가 상당한 입시 커뮤니티들이 우후죽순 생겨났기 때문이다.

 

 

 

 

 

 

 

반응형